본문 바로가기
건강

양파즙 효능 부작용, 양파 효능 및 보관법 체크하고 드세요

by 아카이브머신 2023. 3. 9.
반응형

양파와 양파즙 효능 섬네일
양파, 양파즙 효능 부작용 및 보관법

우리가 일상에서 먹는 식재료들은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 중에서도 양파는 매우 흔한 식재료로 매운 음식이나 샐러드, 수프 등에 사용됩니다. 이외에도 건강에 많은 이점을 제공해 주는 작물이죠. 오늘은 양파즙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양파의 효능과 보관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양파, 양파즙 효능

 

양파즙은 다양한 영양소와 항산화제, 항염작용물질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를 통해 우리 몸에는 양파즙을 마시는 것만으로도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양파 껍질에는 영양소가 듬북 들어있는데 일반적인 요리로 드실 때는 껍질을 벗겨 드시기 때문에 보통 아깝게 버려지는 게 다반사입니다. 고로 양파껍질을 챙겨 먹고 싶을 때 찾게 되는 것이 바로 양파즙이 되겠습니다. 그러나 이 또한 제품에 따라 양파껍질을 벗기고 즙을 내는 경우가 있는데, 이 글을 보신 분이라면 양파껍질을 통째로 즙을 내어 만든 것으로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이를 인지하셨다면 바로 양파의 효능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썰어서 그릇에 담아놓은 양파

 

  • 양파에는 항산화 물질인 쿼세틴과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두 가지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큰 역할을 해주고, 양파에 들어있는 항균 작용 덕에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소화에 도움을 주는 섬유질과 프로바이오틱스가 들어있어 소화 기능을 개선해주고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로 당뇨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 혈압을 조절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양파는 항암 작요을 하는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어 대장암, 위암 등의 암 예방에 좋습니다.
  •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인 퀘세틴과 카오페롤 등이 함유되어 있어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체내 지방을 분해하는 작용을 하는 퀴놀린이 들어있어 다이어트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양파와 양파즙은 이외에도 다양한 형태로 섭취할 수 있는데, 종류나 크기, 저장 상태에 따라 영양소 함량이 다르므로 각자에 맞는 방법으로 드셔야 합니다.

 

그럼 이어서 아주 중요한 양파즙의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봐야겠는데요.

 

 

반응형

 

 

 

바닥 위에 양파가 놓인 모습

 

양파, 양파즙 부작용

 

양파는 건강에 많은 이점을 제공하지만, 과도한 섭취는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양파를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할 점들이 있는데요.

 

양파를 과도하게 먹게 되면 양파에 들어있는 설포물질이 소화기관을 자극하게 되어 소화불량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드물게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이 있으니 좋은 음식이라 무작정 권하기보다는 상태에 따라 양을 조절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칼륨이 꽤 함유되어 있어 신장 기능이 불량한 사람이 과하게 먹게 되면 신장 결석을 일으킬 가능성도 있으니 적당하게 드시는 게 좋겠습니다.

 

나무 식탁 위에 놓인 양파

 

양파의 부작용을 알아봤으니 다음으로 양파즙의 부작용을 봐야겠지요?

양파를 그대로 즙을 내어 만들다 보니 영양소는 가득 하나 문제는, 즙을 낼 때 첨가물이 어떤 게 들어갔냐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요. 이것저것 고민할 것 없이 맛이 좀 떨어지더라도 몸에 좋은 거 드신다 생각하고 무첨가 양파즙을 골라주시면 되겠습니다. 한데, 요즘은 좋은 것들을 이것저것 함유시켜 높은 가격에 팔기도 하는데, 본인의 몸에 따라 선택지를 넓혀주는 건 찬성이니 잘 골라서 드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양파즙을 드실 때 중요한 점은 바로 단맛이 되겠는데요. 당 조절을 해야 하는 분들은 적당히 드셔야겠습니다.

 

잎사귀에 쌓여있는 양파의 모습

 

양파 보관법

 

마지막으로 양파의 올바른 보관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습기가 많은 곳에 양파를 보관하게 되면 금방 썩어버릴 수 있으므로, 오래 신선하게 보관하려면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해줘야 합니다. 또한 햇빛이 닿지 않도록 해줘야 하고, 다른 채소와 함께 보관하는 건 피해 줘야 하니 꼭 분리하여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흰 양파를 보관할 때는 냉장고에 보관하면 2주 정도 유지할 수 있고, 적색 양파의 경우는 1주 정도 유지가 가능하며, 양파의 껍질을 벗기지 않고 보관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양파나 양파즙은 건강에 많은 이점을 제공하지만, 과도한 섭취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으니 적절한 섭취량을 고수하고, 신선하게 보관해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갓 뿌리 효능 부작용 꼭 알고 드셔야합니다.

 

갓 뿌리 효능 부작용 꼭 알고 드셔야합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갓 뿌리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이 내용을 통해 갓을 복용해야 하는 이유와 함께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볼 텐데요. 흔하게 먹는 식재료는 아니지만 상

heating.tistory.com

 

본 글은 건강 정보에 이해를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일 뿐이니, 본인의 증상에 따라 꼭 의료 전문가와 상담이 먼저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